척추측만증

척추 측만증 만곡의 진행 - 예후

Joyceholo1222 2024. 10. 19. 14:33

예후

특발성 척추 측만증의 예후와 관계가 있는 요소에는, 환자의 성별, 발생 연령, 성장의 완숙도, 발견 당시 만곡의 각도, 만곡의 유형, 만곡 첨부(주만곡의 정점)에서의 추체의 변화 정도 등이 있다.

척추 측만증 만곡의 각도, 추체의 변화 (출처: 구글 이미지)

 

특발성 측만증에서는 대개 척추의 성장이 끝나는 시기, 즉 남자는 17세, 여자는 15세 정도가 되면 만곡의 진행이 멈춘다. 따라서, 성장이 거의 완료되는 시기에 발견된 별로 크지 않은 만곡은 그다지 많이 진행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성장이 종료되기까지 수년이 남아 있는 아이에서 발견된 20-30도 이상의 만곡은 환자의 성장과 함께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척추가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할 것인가는 만곡의 진행예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를 짐작하는 데에는 나이 이외에도 발육 상태나 골 연령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척추 변형의 진행과 앞으로의 경과를 예상하고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데 있어 환자의 현재 성 성숙도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춘기의 징후(이차성징)인 성기와 치모(pubic hair)의 발육 상태, 액와모(axillary hair)가 나타나는 시기, 초경 시기, 유방의 발달 등을 알아봄으로써 성장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Tanner scale 남자의 경우 성기와 치모의 발육 상태를, 여자의 경우 젖가슴과 치모의 발육 상태를 단계별로 나누어 성장의 지표로 삼은 것으로, 성장이 왕성한 사춘기의 발육 상태를 잘 나타낸다. 

 

Risser에 의하면, 골반 전후방 방사선 사진에서 장골능골단(apophysis)에 의해 완전히 씌어지면 측만증은 거의 진행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외에도 수근 관절부 방사선 사진을 이용한 골 연령 계산 등이 성장 완료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장골능의 골단(apophysis), Risser sign
장골의 Risser 징후

 

연령이나 발육 정도 이외에도 만곡의 증가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다. 우선, 여자가 남자보다 예후가 나쁘고, 흉부 만곡이 요부 만곡보다 더 잘 진행하며, 만곡의 각도가 클수록 진행이 잘 된다. 

 

그리고 성장이 끝난 후에도 척추의 퇴행성 변화 등 다른 원인으로 인해 만곡이 1년에 1-2도 정도 아주 느리게 진행할 수 있다. 특히 만곡의 각도가 35-40도 이상이거나 흉요부 또는 요부 만곡인 경우에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만곡의 진행에 대한 예측은, 치료 방법의 결정, 즉 관찰, 보조기 착용 수술 치료 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곡의 각도가 55도 이하인 경우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 55도 이상에서는 점차적으로 폐기능이 저하되면 특히 폐활량의 감소가 일어난다. 100도 이상의 흉부 만곡인 경우 폐활량이 유의하게 감소하여 폐성심(cor pulmonale)으로 사망할 확률이 정상인보다 높아지며 심한 경우 심폐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수술 치료의 적응증 >> 알아보기(클릭)

 

By Joyceholo | 2024년 10월 19일

 

함께 보면 좋은 글
측만증 만곡의 유형
특발성 척추 측만증의 진단
측만증의 방사선 사진 및 콥각도

 

'척추측만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척추 측만증 보조기의 작용 기전  (1) 2024.10.19
척추 측만증 관찰 치료  (0) 2024.10.19
척추측만증의 자세평가  (0) 2024.10.17
Scoliometer, 척추측만계  (0) 2024.10.17